차량관리팁

 

 

 

하나손해보험에서 알려드리는 차량관리 팁을 대방출 해드립니다!

 

1. 신차길들이기

차량의 성능을 최상상태로 발휘하도록 유지하고 내구성 향상과 연비향상,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등을 줄이기 위하여 신차길들이기를 하여야 합니다. 보통 오너 운전자들은 신차길들이기라면 엔진만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모든 기능성 부품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신차길들이기에는 마음을 비우며 인내를 가지고 운전을 해야만 차량 성능을 최상상태로 유지하고, 차량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으며 연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행거리가 2,000km까지가 중요!

  • 주행거리가 2,000km가 될때 까지는 부품들이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출발은 웜-업을 한 후에 하십시요.
  • 시동직후 급출발은 피하고 웜-업후에 서서히 출발해야 엔진과 변속기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급과속, 과속, 급제동 NO!

  • 급가속은 많은 연료를 필요로 하고 엔진부하가 커져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엔진오일의
  • 열화로 인한 유해가스의 배출량도 많아 집니다.
  • 과속은 엔진회전수가 과도하게 올라가며 이로 인해 기계적인 마모가 심하게 일어나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 급제동은 현가장치나 하체부품 등이 제자리를 잡도록 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변속은 변속시점에 맞게!

  • 수동변속기엔진의 회전수가 2,000~3,000 RPM 정도를 유지하면서 변속을 해야 엔진과 변속기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 자동변속기자동변속기는 자동으로 변속이 이루어지지만 변속기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서 가속페달을 급하게 밟거나 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엔진의 성능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염화되며 공기와 접촉으로 산화됩니다. 따라서 매일오일량 점검을 하여야 하며 주행거리나 사용기간을 고려하여 엔진 오일필터와 함께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량 점검

평탄한 곳에 주차 후 정상 작동 온도까지 엔진을 웜업시키십시오.

  • 엔진시동을 끄고 5분정도 기다렸다가 오일 게이지를 뽑아 깨끗이 닦은 후 다시 끼웠다가 빼내서 게이지에 오일이 묻어 있는 상태를 확인합니다.
  • 오일량은 ‘F’와 ‘L’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엔진오일 보충

엔진오일 수준이 “L”이하이거나 묻어 나오지 않으면 “F”까지 보충하십시오.

  • 오일필터 캡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탈거합니다.
  • 당사 추천 엔진오일을 보충하고 엔진 오일량을 다시 점검합니다.
  • 오일필터 캡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장착합니다.

엔진오일 및 필터 교환주기

엔진오일 및 필터는 반드시 당사 추천품으로 교환주기에 따라 동시에 교환합니다.

  • 교환주기: 매 10,000Km 주행시 마다 (가혹조건시 매 5,000Km 마다)

 

3.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매일 주행 전 점검하여야 합니다. 보통 브레이크 오일이 줄어드는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패드를 점검하여 필요 시에는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점검

  • 브레이크 액 저장용기에 브레이크액이 “MAX”와 “MIN” 사이에 있는지 점검하십시오.

오일 보충

  • 용기주위를 깨끗이 닦아내고 캡을 엽니다.
  • 규정오일을 넘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천천히 넣습니다.
  • 주의해서 캡을 닫습니다.

규정 오일 및 교환주기

  • 규정오일: BRAKE FLUID DOT3
  • 교환주기: 매 40,000Km 마다 교환

 

4. 자동변속기오일

자동변속기의 변속은 유체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오일을 수시로 점검하여야 합니다.

 

– 점검

  • 차량을 평탄한 곳에 정차시킨 후 주차브레이크를 당깁니다.
  • 변속기 오일이 정상 작동온도가 되도록 엔진공회전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선택레버를 “P”위치에서 “L”위치까지 각 위치 별로 2~3초 간격으로 2~3회 왕복시킨 후 “N”위치에 놓습니다.
  • 후드를 열고 손이나 옷가지가 여러 회전부위나 라디에이터 등 뜨거운 부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여 자동변속기 오일 레벨게이지를 뽑습니다.
  • 오일게이지를 깨끗이 닦은 후 다시 제자리로 끝까지 밀어 넣었다가 빼내서 “HOT” 범위에 오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오일이 부족하면 깔대기를 게이지 삽입구멍에 대고 규정오일을 “HOT” 범위에 도달할 때까지 천천히 보충합니다.

– 규정 오일 및 교환주기

  • 규정오일: DIAMOND ATF SP-II
  • 교환주기 용량: 매 10,000Km 주행 시 마다 (가혹 조건시 매 5,000Km 마다) 취급설명서 참조

 

5. 냉각수

냉각수는 말 그대로 엔진을 식혀주는 물입니다. 봄, 여름, 가을엔 맹물 넣어도 되나, 겨울엔 맹물이 얼어버리므로 녹색의 부동액을 물과 같은 비율로 섞어서 넣어줍니다. 여름에도 부동액을 물과 같이 섞어 넣어주면 녹이 스는걸 방지할 수 있어 보통 4계절 내내 부동액을 물과 같이 섞어서 넣어줍니다. 3년~4년에 한번(늦가을)

 

점검

  • 차량을 평탄한 곳에 주차시킨 후 엔진시동을 건 상태에서 정상 작동온도에 도달했을 때 보조탱크의 냉각수량이 ‘F’와 ‘L’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 부족시에는 ‘F’ 까지 보충하십시오.

교환주기

  • 매 5년마다 혹은 100,000Km 마다

교환방법

  • 차량을 평탄한 곳에 주차시키고 차가운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캡을 탈거합니다.
  • 라디에이터 하단부에 있는 드레인 플러그를 풀어 냉각수를 배출시킵니다. 배출이 끝나면 드레인 플러그를 잠그고 취급설명서의 ‘제원표’에 나타난 냉각수 용량을 확인하여 넣은 후 라디에이터 주입구까지 채웁니다.
  • 엔진을 시동시켜서 냉각수를 순환되게 한 후 부족하면 물을 약간 보충한 후 라디에이터 캡을 잠급니다.
  • 냉각수 저장용기에 냉각수를 부어서 수준이 ‘F와 ‘L’사이에 오도록 합니다.
  • 드레인 플러그나 라디에이터 캡 주위로 냉각수가 새는지 점검합니다.

주의사항

  • 냉각수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경우에는 가까운 정비업체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 보조탱크에 냉각수가 없을 때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하십시오.
  • 엔진이 뜨거울 때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지 마십시오.
  • 라디에이터 내부는 고압상태이므로 캡을 열 때 냉각수가 분출되어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습니다.

– 냉각수 부동액 농도

  • 엔진오일 및 필터는 반드시 당사 추천품으로 교환주기에 따라 동시에 교환합니다.
  • 냉각수의 부동액 농도가 60%를 초과하거나 35%미만이 되면 냉각장치에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부동액의 농도를 잘 관리하십시오.
  • 신차 출고시는 4계절용 부동액 40%를 혼합하여 주입합니다.
  • 냉각수가 차체에 묻으면 페인트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깨끗한 물로 세척하여야 합니다.
차량별 냉각수 적정 온도

 

6. 배터리

배터리는 전기를 축적하였다가 시동 및 점화, 등화장치나 와이퍼 등 전장품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차량 운행 중 충전불능의 경우 차량 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기를 공급하여 주는 기능을 합니다. 배터리 터미널부에 오염이나 부식이 심한 경우 전기의 흐름이 불량해지므로 이때는 단자를 분리하여 와이어 브러시 또는 샌드 페이퍼 등으로 깨끗이 닦아 청결을 유지하며 배터리는 사용자의 관리 여하에 따라 수명의 차이가 현저하나 일종의 소모성 부품으로 일정 기간 사용 후 새 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고 폐기물 관리법에 의해 저촉되는 물품이므로 아무 곳에나 폐기할 수 없습니다.

 

– 배터리의 기능

  • 시동(STARTING) : 시동모터 구동
  • 점등(LIGHTING) : 각종 램프류 점등
  • 점화(IGNITION) : 배전기, 점화코일 전원공급 등
  • 전압 안전장치 기능 : 차량운행 시 발전기에서 발전되는 전기량과 소모되는 전기량을 적절히 조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 비상 전원장치 기능: 차량운행 중 발전기 고장 시 차량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기를 공급해주는 기능,이때에는 장시간 운전이 불가능하오니 가장 가까운 정비업체로 가서 발전기 수리를 하여야 합니다.

– 배터리 점검

배터리는 사용자의 관리 여하에 따라 수명의 차이가 현저하나 일종의 소모성 부품이므로 적당한 기간(2∼3년) 사용 후 새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 배터리의 경우 : 배터리액 을 점검하여 케이스에 표시된 최대선과 최소선 사이에 있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 만일 액이 부족하면 증류수를 최대선까지 보충하십시오.
  • MF식 배터리의 경우 : 상태표시기를 점검하십시오.

 

 

 

 

7. 와이퍼 관리

앞유리 와이퍼는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 운전자의 시계를 확보하여 안전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안전장치입니다. 와이퍼는 오랫동안 사용하면 마모되거나 고무가 노화되거나 변형될 수가 있습니다.
오래된 와이퍼는 자국이 생기는 원인이 되며 앞 유리에 상처를 주게 되므로 안전운행을 위하여 교환하여야 합니다. 와이퍼블레이드 및 앞 유리에는 기름이나 왁스가 묻은 걸레 등으로 닦으면 블레이드가 경화되므로 삼가하십시오. 겨울철 와이퍼블레이드가 얼어 붙은 상태에서 와이퍼를 작동시키거나 혹은 워셔액 없이 와이퍼를 계속 작동하면 약 10초 동안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고장이 아니라 와이퍼 모터 내부의 과부하 차단회로 작동으로 인한 와이퍼 보호 기능입니다.

 

– 워셔액

워셔탱크에는 항상 좋은 품질의 워셔액이 채워져 있어야 하며 워셔액의 유무를 자주 점검하여 보충해야 합니다.

  • 워셔액이 없을 때 와셔 스위치를 누르면 워셔모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하절기에는 수돗물을 사용해도 되지만 동절기에는 얼지 않는 워셔액을 사용하십시오.
  • 워셔액이 없거나 노즐이 막히면 워셔액 분출이 잘 안 되는데, 워셔액이 없을 때는 워셔액을 보충하고, 노즐이 막혔을 때는 가는 철사로 막힌 곳을 뚫어주십시오.